아이티랩 - 추천블로그
디자인 작업에서의 컬러 사용 방법 디자인 작업에서의 컬러 사용 방법
UI 디자인을 구성하는 요소들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에 컬러는 가장 강력한 시각언어입니다. 구글 Material Design이나 애플의 Human Interface Guidelines 에도 컬러..
라이트브레인
UX 지망생을 위한 포트폴리오 만들기 UX 지망생을 위한 포트폴리오 만들기
포트폴리오는 UX 취업을 준비하는 지망생들에겐 가장 막막하고 어렵게 느껴지는 과제입니다. 저 역시 포트폴리오를 만들며 여러 산전수전을 겪었는데 그 과정에서 느끼고 알게 된 점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라이트브레인
스케치 가이드 플러그인 MeaXure 스케치 가이드 플러그인 MeaXure
디자이너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개발을 위해 가이드를 제작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1년 차에 가이드 작업을 진행할 때 관련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없어서 고생했던 경험이 기억나네요. 요..
라이트브레인
긴 로딩으로 인한 사용자 이탈막기 – UX 디자이너를 위한 팁 3가지 긴 로딩으로 인한 사용자 이탈막기 – UX 디자이너를 위한 팁 3가지
출근길 버스를 기다릴 때, 길을 건너기 위해 신호를 기다릴 때 등 우리는 언제 어디서나 항상 기다림과 마주하게 됩니다. 일상에서뿐만 아니라 모바일, 웹 등의 미디어 환경에서도 로딩이라는 기다림을 마..
라이트브레인
UX 디자이너의 서비스·경험디자인기사 응시 후기 UX 디자이너의 서비스·경험디자인기사 응시 후기
3년 차 UX 실무자, 서비스·경험 디자인 기사에 도전하다! 공간 디자인을 전공하고 VMD 4년 차쯤, 석사를 생각하게 되었고 당시 신설된 지 얼마 되지 않은 서비스디자인과에 입학했습니다. 운이 좋..
라이트브레인
[할맗하당 D-Tuber]UNIVERSAL DESIGN 모두를 위한 경험은 어떻게 만들어 지는가? [할맗하당 D-Tuber]UNIVERSAL DESIGN 모두를 위한 경험
날로 비대면 상황이 가속화되면서 급작스런 환경 변화에 모두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때에 더 큰 시사점으로 다가오네요. 왜 IT기업이 유니버셜 디자인을 신경 써야 할까요? SK(주)C&C UX Lab ..
SK C&C
신입 웹디자이너를 위한 크롬 개발자도구 활용법 Part 2 신입 웹디자이너를 위한 크롬 개발자도구 활용법 Part 2
Part 2. 실무에서 활용하기 이번 파트에서는 크롬 개발자도구를 디자이너들이 실무에서 어떻게 활용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웹을 디자인하다 보면 중간중간 퍼블리싱이 잘 되었는지 검수하는 과정이 꼭 있..
라이트브레인
신입 웹디자이너를 위한 크롬 개발자도구 활용법 Part 1 신입 웹디자이너를 위한 크롬 개발자도구 활용법 Part 1
Part 1. 크롬 개발자도구 알아보기 처음 웹을 디자인하는 사람이라면, 퍼블리싱된 웹을 검수할 때 어떤 기준으로 검수해야 할지 막막하고 난감한 순간이 있었을 겁니다. 내가 만든 디자인이 잘 구현되..
라이트브레인
디자이너를 위한 챗봇 디자인 Tip -삼성카드 챗봇구축 인사이트 (2) 디자이너를 위한 챗봇 디자인 Tip -삼성카드 챗봇구축 인사이트 (2)
삼성카드 챗봇 구축 인사이트 1편 퍼소나를 반영한 캐릭터 구축과 그래픽, 애니메이션의 활용방법에 이어 2편에서는 대화형 인터페이스 활용과  챗봇 구조를 이해하고 다양하게 활용하는 것에 대해서 이야기..
라이트브레인
디자이너를 위한 챗봇 디자인 Tip -삼성카드 챗봇구축 인사이트 (1) 디자이너를 위한 챗봇 디자인 Tip -삼성카드 챗봇구축 인사이트 (1)
챗봇(chatbot)은 지난해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커머스(commerce) 뿐만 아니라 주요 은행, 증권사, 보험사, 카드사 등 많은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사용자에게는 정보탐색의 수고스러움을..
라이트브레인
디자이너를 위한 프로토파이 팁 3 – 범위값 확인, GIF로 변환하기 디자이너를 위한 프로토파이 팁 3 – 범위값 확인, GIF로 변환하기
이전편 보기 : 디자이너를 위한 프로토파이 팁 2 – Range 트리거 범위값은 어떻게 볼까? 지난 1,2편에서 반복적으로 나오는 범위(속성값)은 어떻게 구하는지 의문이 드실지도 모릅니다. 저도 처..
라이트브레인
디자이너를 위한 프로토파이 팁 2 – Range 트리거 디자이너를 위한 프로토파이 팁 2 – Range 트리거
이전편 보기 : 디자이너를 위한 프로토파이 팁 1 – Chain 트리거 Range 이번에 다룰 Range는 트리거가 정한 범위값을 충족하면 리스폰스 할 수 있습니다. 트리거의 범위값 기준으로 리스폰..
라이트브레인
디자이너를 위한 프로토파이 팁 1 – Chain트리거 디자이너를 위한 프로토파이 팁 1 – Chain트리거
알고 하는 것과 모르고 하는 것의 차이 디자인툴등을 사용하다 보면 각각의 툴 자체에 수많은 기능들이 있지만 웬지 모르게 쓰던 기능들만 주로 사용하게 되는 자신을 발견하곤 합니다. 실제로 하나의 툴에..
라이트브레인
우리는 어떤 디자이너입니까? (feat. 우아한형제들) 우리는 어떤 디자이너입니까? (feat. 우아한형제들)
지난 3월 13일 라이트브레인 사내 채움회실에서 열린  Seed Class는 우아한형제들 한명수 이사의 유쾌한 자기소개로 시작되었습니다. “삶. 일. 말랑말랑. 부드럽게 씽킹. 한明수.” 여러분은 ..
라이트브레인
주니어 디자이너 2년 차, 비로소 보이는 것들 주니어 디자이너 2년 차, 비로소 보이는 것들
디자이너로 사회생활을 시작한 지 어느덧 2년이 지나고 있습니다. 정신없이 달려온 주니어 생활을 돌이켜보니 그동안 라이트브레인 가치디자인 그룹에서 많은 것을 새롭게 접하고 배웠던 것 같습니다. 실수를..
라이트브레인
디자이너를 위한 서체 이야기 디자이너를 위한 서체 이야기
대학 시절 졸업 전시 주제로 브랜딩을 선택했었습니다. 준비하던 과정이 끝나고 브랜드의 서체를 정하는 단계가 오자 저는 항상 그랬듯 디자인이 더 예뻐 보일 수 있는 서체, 마음에 드는 서체, 그리고 ..
라이트브레인
어쩌다 마주친 ‘디자이너의 가게’ 어쩌다 마주친 ‘디자이너의 가게’
디자이너의 공간 SNS를 하다 보면 ‘oo동 핫플레이스’, ’oo에 가면 꼭 가봐야 할 곳’이라는 주제의 글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그동안은 주로 차별화된 맛집이나, 트렌디한 인테리어를 가진 가게..
라이트브레인
비즈니스 툴로써 함께 움직이는 디자인 비즈니스 툴로써 함께 움직이는 디자인
관성의 법칙이 있습니다. 물리학 시간에 배웠던 것인데 물체가 운동 상태를 지속해서 유지하려는 힘을 말합니다. 비즈니스에서도 관성은 큰 힘으로 작용합니다. 관성은 하던 일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는데 도움..
LG CNS
신입 디자이너를 위한 GUI가이드라인 Tip 신입 디자이너를 위한 GUI가이드라인 Tip
GUI 디자이너분들 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보고 경험했을 GUI 개발 가이드라인. 처음 접하게 되면 어떻게 해야 할지도 모르겠고 이런 문서 작업을 하기 위해 내가 디자인을 시작했나 하는 생각도 들곤합..
라이트브레인
누구나 전략 기획 고수가 될 수 있다 ‘업무 속의 전략 기획’ ③ 미래 역량과 의사소통의 중요성 누구나 전략 기획 고수가 될 수 있다 ‘업무 속의 전략 기획’ ③ 미래
지난 27편에서 회의록에 대해 다뤘었는데요. 회의 문화 개선을 위해 여러분께 꼭 공유하고 싶은 내용이 있어 소개하고자 합니다. 바로 ‘회의 10대 Ground Rule’인데요. 대한상공회의소에서 2..
LG CNS
'메이커' 디자이너가 IT를 만나다 '메이커' 디자이너가 IT를 만나다
만들기는 참 재미있는 일입니다. 직업이 디자이너이다 보니, 많은 것들을 만들고 고치기를 반복하게 됩니다. 그러나, 여전히 무엇을 만드는 과정은 어렵습니다. 만들기를 하다 보면 쉽게 만들어지는 경우도..
LG CNS
UX 디자이너가 바라본 유저별 맞춤 게임 콘텐츠 - 사용자를 붙잡기 위한 게임 서비스의 단계별 전략 UX 디자이너가 바라본 유저별 맞춤 게임 콘텐츠 - 사용자를 붙잡기 위한
A : “아 저기선 저렇게 하면 안되지.!” B : “야 저 빈 공간을 미리 예측하고 페인팅 드리블을 한 거네 대단하다!” C : “근데 오프사이드가 뭐야?” 함께 스포츠를 즐기거나 경기를 볼 때 ..
라이트브레인
디자이너의 인공지능(AI) 활용 도전기 디자이너의 인공지능(AI) 활용 도전기
인공지능에 대한 글을 쓰면서도, 인공지능이 글을 써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글을 쓰겠다 받아놓고 쓰기 시작한 지 두 달이 넘었지만, 그만큼의 진도를 나가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계속 늦어지는 ..
LG CNS
뛰어난 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3가지 요소 : 자질, 열정, 경험 뛰어난 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3가지 요소 : 자질, 열정, 경험
뛰어난 디자이너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디자이너라면 누구나 자기 직무에서 최선을 다합니다. 물론 최선을 다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남들보다 뛰어나게, 잘 하는 방법을 아는 것도 간과할 수는 없습..
라이트브레인
모든 기획자와 디자이너가 알아야 할 사람에 대한 또 다른 100가지 사실 모든 기획자와 디자이너가 알아야 할 사람에 대한 또 다른 100가지 사실
한참 무더웠던 어느 여름날이었습니다. 멋진 휴가를 위해 전 조금은 비싼 윈피스를 온라인으로 구매하게 됩니다. 결제 [확인] 버튼을 누르는 순간 찰나의 후회와 함께 또 다른 갈등이 시작됩니다. 비싼데..
라이트브레인
UX는 왜 어려울 수 밖에 없을까? UX는 왜 어려울 수 밖에 없을까?
저도 어렵습니다. UX저는 디자인 전문 대학 시각디자인과에서 UX(User Experience)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교육 중 종종 ‘UX는 왜 이렇게 어려울 수밖에 없을까요?’ 라는 질문을 받곤..
LG CNS
UX 디자이너란? UX 디자이너란?
- 신입 UX 디자이너가 생각하는 UX 디자이너 몇 년 전부터 UX(User eXperience)란 단어가 여기저기서 많이 보입니다.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사용자 경험’인데, 너무나 막연하고 광..
라이트브레인
디자이너를 위한 프로토타이핑툴 프로토파이 리뷰 – 2부 디자이너를 위한 프로토타이핑툴 프로토파이 리뷰 – 2부
이번 글에서는 실무에서 프로토파이 툴을 사용해 모바일 앱 프로토타이핑을 작업하면서 배웠던 것들을 나누려고 합니다. 쉽게 배울 수 있는 툴이어서 배우는 데 큰 어려움은 없을 줄 알았는데 몇몇 예제들은..
라이트브레인
디자이너들에 대한 다큐멘터리 Abstract 디자이너들에 대한 다큐멘터리 Abstract
앱스트랙트: 디자인의 미학(Abstract: The Art of Design)은 넷플릭스(Netflix)가 제작한 세계적인 디자이너들에 대한 다큐멘터리입니다. 미국의 UXer들이 추천하길래 어떤 작..
라이트브레인
디자이너를 위한 프로토타이핑툴 프로토파이 리뷰 – 1부 디자이너를 위한 프로토타이핑툴 프로토파이 리뷰 – 1부
지난달 디자이너를 위한 프로토타이핑 툴 프로토파이 정식버전이 출시되었습니다.  프로토파이는 디자이너가 개발자 도움 없이도 모바일앱을 설개하고 또 프로토타이핑까지 할 수 있게 해주는 유용한 서비스로 ..
라이트브레인
[바이널 X] UX 디자이너들의 필수 용어 사전: Usability Test (사용성 테스트) [바이널 X] UX 디자이너들의 필수 용어 사전: Usability Te
사용성 테스트(Usability Test)란?사용성 테스트란 사용자 리서치를 통해 선정된 테스트 참여자들에게 서비스 내 중요한 태스크를 몇 가지 제시한 후, 참여자가 해당 태스크들을 수행하는 과정을..
VINYL X
[바이널 X] UX 디자이너를 위한 역사공부 - ② 테슬라와 톰슨이 오늘날 제품기획자에게 주는 교훈 [바이널 X] UX 디자이너를 위한 역사공부 - ② 테슬라와 톰슨이 오늘
지난 1편에서는 20세기초 활약했었던 두 발명가 ‘에디슨(Edison)’과 ‘베를리너(Berliner)’의 사례를 통해서 기술을 너무 중시한 나머지 진정한 시장의 욕구를 제대로 읽지 못하는 누를 범..
VINYL X
[바이널 X] UX 디자이너들의 필수 용어 사전: Persona (퍼소나) [바이널 X] UX 디자이너들의 필수 용어 사전: Persona (퍼소나
퍼소나(Persona)란?퍼소나란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할만한 목표 인구 집단 안에 있는 다양한 사용자 유형들을 대표하기 위해 설계된 가상의 인물을 말하는 것으로, 서비스 기획, 제품 개발, 인터랙..
VINYL X
[바이널 X] 허브 루발린 (Herb Lubalin), 20세기 디자인 아이콘: 그래픽 디자이너 [바이널 X] 허브 루발린 (Herb Lubalin), 20세기 디자인
20세기의 대표적인 디자인 운동인 모더니즘은 디자인이 사회를 변혁시키려는 민주적 수단이라는 생각이 모더니즘 발전에 근본적인 영향을 끼쳤습니다. 과도한 장식을 사회의 타락과 연결시키고, 공업 생산에 ..
VINYL X
[바이널 X] 디자이너의 정신 건강을 위한 필수 팁 - ① 죽은 파일 살려내는 인공호흡 꿀팁 [바이널 X] 디자이너의 정신 건강을 위한 필수 팁 - ① 죽은 파일 살
알지만 까먹었어(feat.굴림체).jyp 어도비 1장 1절 말씀을 무시하고 의기양양하게 작업하던 디자이너는 작동중지 마귀와 응답없음 마귀들에게 암을 선물로 받곤 합니다. 기습적으로 블루스크린을 마주..
VINYL X
[바이널 X] 인사이드아웃: UI 디자이너와 UX 디자이너의 감정 이해하기 [바이널 X] 인사이드아웃: UI 디자이너와 UX 디자이너의 감정 이해하
* 본문은 ThinkDesign Blog - http://blog.logodesignguru.com/understanding-ui-ux-designers-mind/# 를 토대로 번역 및 재구성하였습..
VINYL X
[바이널 X] UX 디자이너들의 필수 용어 사전: On-Demand Mobile Service (온디맨드 모바일 서비스) [바이널 X] UX 디자이너들의 필수 용어 사전: On-Demand Mo
2008년 금융위기 이후 불황을 겪는 많은 사람들에게 새로운 수입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큰 환호를 받으며 공유 경제라는 테두리 내에서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새로운 개념의 서비스들이 탄생해왔습니다. 이..
VINYL X
[바이널 X] UX 디자이너를 위한 역사공부 - ① 에디슨과 베를리너가 오늘날 제품기획자에게 주는 교훈 [바이널 X] UX 디자이너를 위한 역사공부 - ① 에디슨과 베를리너가
최근 ‘인문학(liberal art, humanities)’ 공부가 교육분야는 물론 경영분야에서도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그 시작은 수년 전 스티브 잡스가 아이패드의 개발 배경을 소개하는 신제품..
VINYL X
[바이널 X] UX 디자이너들의 필수 용어 사전: 반응형 웹 (Responsive Web) [바이널 X] UX 디자이너들의 필수 용어 사전: 반응형 웹 (Respo
반응형 웹이란?반응형 웹이란 PC, 태블릿 PC, 스마트폰 등, 다양한 디바이스의 해상도에 맞춰 웹사이트 내 콘텐츠의 크기 및 레이아웃이 자동으로 재조정되는 것을 말합니다. 일례로 PC를 이용하여 ..
VINYL X
[바이널 X] UX 디자이너들의 필수 용어 사전: 9 Patch (나인패치) [바이널 X] UX 디자이너들의 필수 용어 사전: 9 Patch (나인패
안드로이드의 최적화된 이미지 방법 ‘나인패치’안드로이드는 제조사마다 모두 다른 해상도의 디바이스를 출시합니다.iOS iPhone은 가로 해상도가 고정이기 때문에 고정된 길이의 이미지를 사용해도 문제..
VINYL X
[바이널 X] UX 디자이너들의 필수 용어 사전: Sass (Syntactically Awesome Style Sheets) [바이널 X] UX 디자이너들의 필수 용어 사전: Sass (Syntac
DRY원칙소프트웨어 공학에서 “Don’t Repeat Yourself - 반복되는 코드를 만들지 말라.”라는 DRY원칙이 있습니다. 앤디 헌트(Andy Hunt)와 데이브 토머스(Dave Tho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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